본문 바로가기
직업

쿠팡 출고, 입고 알바 후기

by menell 2021. 11. 26.
반응형

 

쿠팡 물류센터 알바 입고 9번, 출고 1번 경력이 있으신 한 분과 입고 1번, 출고 5번 경력이 있으신 한 분, 남자 두 분의 인터뷰 내용입니다.

 

1. 노동 강도에 대해서

이런 저런 얘기가 많은데 생각보다 그렇게 엄청 힘들지는 않았습니다. 뉴스에서 나오는 이미지는 저기서 일하면 내가 죽겠구나 생각했는데 막상 가보니 생각보다 환경이 괜찮았습니다. 처음 시작할 때 그 두려움만큼은 아니였습니다. 사람 차이인 듯 싶습니다. 하지만 휴대폰 반입 금지, 대화 금지가 있어서 기계처럼 일을 해야합니다. 노동 자체는 버틸만하지만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있어서 힘들었습니다. 겨울은 센터 내부에 있어서 좋은데 여름에는 찜질방 같아서 일하기 힘듭니다. 몸이 약하신 분들은 여름에 비추천입니다.

 

2. 노동 종류

허브, 출고, 입고 이렇게 3가지가 있습니다.

허브는 돈을 조금 더 줍니다. 채용도 많이 합니다. 많이 하는 이유가 그만큼 힘들어서입니다. 허브는 택배 포장하는 일을 하는데 끝없이 내려오는 상자들을 카트에 옮겨서 랩으로 싸서 보내는 일을 합니다. 허브는 웬만하면 안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입고는 자키라고 하는 수동지게차가 있는데 끌고가서 물건이나 화물을 실은 파레트를 옮기는 일입니다. 이것만 들으면 하는 일이 별거 없는 것 같지만 옮기는 것이 열번이 되고 백번이 되고 한시간 두시간 세시간이 되면 힘듭니다. 총 근무시간이 8~9시간 되는데 서서 걸어다녀야 하니 힘듭니다. 그러나 허브나 출고보다는 할만합니다.

알바를 신청하게 되면 처음 가게 되는 곳이 대부분 출고 일텐데 출고는 카트에 무거운 물건들을 옮겨서 지정된 장소에 가져다주면 됩니다.

[일 강도 : 허브 > 출고 > 입고]

 

3. 채용방법 / 시간별 특징

채용방법은 알바몬이나 알바천국에 찾아서 지정된 번호로 문자를 주면 문자 메세지가 옵니다. 문자 내용을 보고 따라하면 됩니다. 쿠펀치와 쿠팡 셔틀이라는 앱을 다운 받으면 되는데 쿠펀치는 스케줄을 잡고, 쿠팡 셔틀은 셔틀버스의 노선을 확인하고 셔틀 버스 타는 장소를 확인하면 됩니다. 처음에 할 때 이렇게 번거롭게 해야하나 싶을 정도로 쿠펀치 앱이 불안합니다.

가면 헷갈릴 것이 많은데 도와주는 사람도 많이 없어서 처음에는 헤메게 됩니다. 눈치껏 옆사람들 하는거보고 스스로 하는 수밖에 없는 것 같아요. 신분증 꼭 챙겨가야하고 반바지 말고 긴바지를 입고 가야합니다. 

시간별 특징은 주간조 / 야간조로 나뉘어지는데 주간조는 근무시간 총 9시간, 오전 8시부터 일을 시작해서 오후 6시에 끝나고, 야간조는 근무시간 총 8시간, 오후 6시부터 시작해서 새벽 3시에 끝납니다. 주간조는 야간조보다 한시간 더 일하지만 수당은 주간조와 야간조 비슷합니다. 야간조의 안좋은 점은 새벽엔 쿠팡 셔틀이 없습니다. 집에 돌아갈 때 힘듭니다. 그래서 아침 셔틀버스를 타려고 야간조 할 때, 연장근무를 하기도 합니다. 

 

4. 장점과 단점

  • 장점

음료수가 300원입니다. 대기방에 들어가보면 자판기가 있는데 거의 모든 음료수가 300원 입니다. 집에 갈 때 몇개씩 들고가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가게되면 음료수 꼭 사서 들고가세요.

내가 원할 때 언제든지 지원을 또 할 수 있습니다. 힘이 드는데도 불구하고 쿠팡 알바를 쉽게 할 수 있는 이유가 접근성이 뛰어납니다. 

  • 단점

노동 강도가 너무 힘듭니다. 만보계를 들고가면 3만보 4만보가 찍힙니다. 일이 세지 않은데 지속적인 노동으로 지치는 느낌입니다. 

내가 아무리 열심히 한들 성취감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노동 강도가 있는 만큼 돈을 많이 주는 걸로 알고 있는 사람들이 있는데 돈은 최저 시급입니다. 

 

5. 알바 꿀팁

주휴 수당을 챙겨야 합니다. 일주일에 두번 일할 때부터 돈이 들어오는데 하루 일할거면은 안하는 것이 좋습니다. 

준비물을 준비해가는 것이 좋습니다. 발 다치치 말라고 딱딱한 신발을 주는데 너무 딱딱해서 깔창이 필요합니다.

화장실 가는 것을 잘 이용하세요. 2시간마다 한번씩 갔습니다. 화장실을 가도 신경쓰는 사람이 아무도 없기 때문에 화장실 가서 음료수 마시면서 5분 쉬고 다시 돌아왔습니다.

 

6. 그래서 할만한가?

쉽게 말하지 못하나 웬만하면 비추천 합니다. 쿠팡하기 전에 다른 알바를 해보고 안되면 쿠팡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급전이 필요할 때는 가끔 할 수 있으나 하고 나서 드는 생각은 차라리 일반 알바를 구해서 여유롭게 일을 하는 것이 낫겠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쿠팡 알바 관련 자주 묻는 질문들 (tistory.com)

 

쿠팡 알바 관련 자주 묻는 질문들

1. 문자로 쿠팡 알바 신청하는 방법? 알바몬, 알바천국에서 센터명+쿠팡 검색 후, 써져있는 전화번호로 양식에 맞게 지원하세요. 셔틀 노선도 공고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2. 미성년자도 쿠팡 알

insta-goods.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