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업

현직 편의점 점주가 알려주는 점주임차와 본부임차 차이점

by menell 2021. 9. 12.
반응형

 

 

 

  • 점주임차

점주님이 건물주님과 임대차 계약을 하여 보증금과 월세를 지불하는 것을 말합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이전 세입자를 내보내기 위해 권리금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가게를 얻기위한 모든 비용 즉, 보증금과 월세, 권리금 등을 점주님이 100% 부담하는 대신 회사와의 조건에서 7 : 3 또는 75 : 25 이렇게 우위를 가질 수 있습니다. 장사가 잘 되면 많은 수익이 나고 장사가 잘 되지 않는다면 폐점까지 고려하는 등 리스크가 크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장점 : 매출이 어느정도 나와준다면 수익은 따라오는 것이고 재계약시 유리하게 계약이 가능합니다. 보통 회사와 계약은 5년 단위로 하는데 인건비도 나오지 않으면 계약종료시 점주님은 폐점을 요청하겠지만 인건비 나올정도의 매출만 나와줘도 계약 종료 후에 폐점이 아닌 재계약을 요청하게 됩니다. 다른 프랜차이즈 카페나 음식점과 다르게 편의점은 재계약시 조건을 현재보다 더 좋게 하여 재계약 할 수 있습니다. 조건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더 좋은 조건을 걸었던 다른 브랜드로 갈아타기도 합니다. 매출이 정말 많다면 억 이상도 받을 수 있는 건물주 부럽지 않은 점주님이 될 수도 있습니다.

 

단점 : 매출이 나오지 않는다면 월세 내고 알바 인건비 내주면 순수익이 얼마 되지 않습니다. 이런 점포는 60% 이상 되는 것 같고 지방쪽은 훨씬 더 심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폐점 위약금 때문에 중간에 폐점을 하지도 못하고 5년 동안 고생을 하게 됩니다. 점주임차는 소자본 창업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입니다.

 

 

 

  • 본부임차

임대차 계약 및 권리금을 회사에서 직접 100% 부담하는 대신 점주님은 4 : 6 또는 48 : 52 처럼 점주임차보다 배분 조건이 낮습니다. 가맹비와 교육비를 제외한 투자금은 임대차 조건에 따라 달라지는데 투자금이 건물주가 아닌 회사에다가 보증금 형식으로 투자를 하는 것이므로 100% 회수가 가능한 대신 배분 조건이 낮기 때문에 장사가 잘 되어도 얼마 가져가지 못합니다. 또한 일정금액이 나오도록 회사에서 조건을 짜주며 투자금을 100% 회수한다는 점에서 인정적이어서 본부임차를 좋아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장점 : 투자금 회수가 100% 가능합니다. 소멸성 비용인 가맹 교육비와 소모품비를 제외한 투자금이 임대차 조건에 따라 다 다르지만 권리금이나 보증금, 월세를 내지 않아도 되니 투자금이 적기도 하고 내더라도 100% 회수가 가능하니 천만원 정도 날리면 매장 하나 차릴 수 있습니다. 나머지 투자금액은 은행에 예금해두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단점 : 배분 조건이 낮기 때문에 매출이 올라도 나의 수익은 변함이 없고 폐기는 본인이 부담해야하고 본사에서는 터치가 많습니다. 매출을 올려놓으면 재계약 때 조건을 깎을 수도 있습니다. 적은 투자금으로 *안정적으로 버는 인건비라고 생각하고 벌어가고 싶다면 본부임차점포도 적당히 먹고사는데 지장이 없는 매력적인 타입이라고 생각됩니다.

(* 브랜드마다, 점포 위치마다 차이는 있습니다.)

 

 

예전에는 점포수를 늘리기 위해 마구잡이로 본부임차 점포를 오픈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요즘은 본부임차 타입을 하는 곳은 크게 세가지로 나뉩니다. 첫번째로 200만원, 300만원 같은 고매출이 예상되는 곳, 두번째는 보증금과 월세가 상권 및 평수 대비 많이 저렴해서 본사 이익이 많이 날 수 있을 만한 곳, 세번째는 임대차 조건이 비싸더라도 전략적으로 입점을 꼭 해야하는 곳입니다. 첫번째와 두번째가 가장 많습니다. 결론은 요즘 편의점은 고매출과 고수익이 나올 만한 곳은 본부임차 타입으로 오픈하는 추세입니다. 투자금 여력이 없으신 초보자 편의점 창업주분들은 본부임차 타입에서 경험을 쌓으시고 점주임차 타입으로 넘어가는 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가장 좋은 것은 편의점 알바를 하며 시스템을 익히고 발주도 배우며 본부임차를 건너뛰고 점주임차 편의점을 알아보는 것인데 요즘은 남는 편의점 알바 자리가 많이 없습니다. 마음을 먹었다면 점주임차 타입을 종착점으로 생각하면 좋겠습니다.

 

 

 

현직 편의점 점주가 알려주는 편의점 자리 찾는 법 (tistory.com)

 

현직 편의점 점주가 알려주는 편의점 자리 찾는 법

먼저 편의점 창업 방법에는 크게 4가지가 있습니다. 점주임차와 본부임차가 있는데 신규오픈을 하는 경우와 기존점포를 인수를 하는 것 입니다. 점주임차는 창업하려면 신규로는 쉽게 할 수 있

insta-goods.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