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업

환경미화원의 취업 준비는? 연봉과 근무시간은 어떻게 될까?

by menell 2021. 9. 13.
반응형

 

 

환경미화원은 과연 공무원일까요? 선발이 어떻게 될까요? 지금은 20대도 탐내는 환경 미화원 모두 알아보겠습니다!

 

 

한때 환경미화원이라고 하면 색안경을 끼고 좋지않은 시선으로 바라보았습니다. 또 청소부라는 호칭으로 환경미화원을 깎아내리던 시절이 있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IMF 이전 한국 사회가 경제 호황기를 누릴 때 환경 미화원이라는 직업은 대표적인 3D 업종으로 천대를 받았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외환위기 이후 저성장이 장기화 되고 코로나19로 취업이 힘들어지며 근로조건이 전반적으로 하향평준화됨에 따라 공무원과 함께 환경미화원이라는 직업은 정년이 보장되는 직업으로 인식이 바뀌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많은 관심을 받고 급여 또한 상당하기 때문에 직업 선호도가 서서히 높아지고 있는 추세로 바뀌고 있습니다.

 

 

  • 환경미화원의 업무는?

지방자치단체장이 관내폐기물, 재활용 분리수거, 도로청소, 공중화장실 청소관리 등을 위하여 고용한 인원으로 거리 미화원, 건물 미화원, 굴뚝 미화원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거리 환경 미화원은 휴지나 낙엽 등의 오물을 청소하고 청소차에 담습니다.
  • 건물 환경 미화원은 청소기구와 약품을 사용하여 승강기나 계단, 화장실 등을 청소하고 실내비품 먼지를 제거합니다.
  • 굴뚝 환경 미화원은 보일러 등의 효율을 높이고 가스 배출을 원활히 하기 위해 굴뚝의 그을림을 제거하며 굴뚝 수선원의 지시에 따라 화로 또는 굴뚝의 결함 상태를 확인하고 보고합니다. 

 

 

  • 환경미화원은 공무원일까?

정식 공무원은 아닌 지역 지자체 소속의 공무원이 관리하는 준공무원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정규직이 아닌 무기계약직으로 분리가 됩니다. 특별한 사유나 상황이 없을 경우 만 60세가 될때까지 계약직으로 근무하게 됩니다. 자격증 같이 특별한 자격 조건이 필요하지 않으며 안정적인 직업군에 속해있습니다. 하지만 환경미화원은 정년이 보장되는 직업이고 공기업이나 공공기관에서 일하는 분들도 계셔서 공무원이 아닐까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환경직 공무원과 환경 공무원의 차이를 알아보겠습니다. 언뜻 들으면 비슷한 것 같으나 엄밀히 따지면 두 가지 직업은 확연히 다릅니다.

 

 

  • 환경직 공무원과 환경 미화원의 차이는?

환경직 공무원이란 기술직에 속하는 직업입니다. 기사 자격증인 환경산업기사를 보유하고 있어야만 공무원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환경직공무원은 지자체 9급 공무원이나 혹은 환경부와 환경부 소속 공공기관 공무원으로 근무하게 됩니다.

환경 미화원은 공무원은 아니지만 지자체에서 선출하는 직업에 해당합니다. 자세히 설명드리면 공무원이 아닌 공무직 신분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환경직 공무원과는 다르게 필수 보유 자격증의 제한 조건이 따로 없으며 신체가 건강하고 해당지역에서 거주하는 사람을 채용합니다. 

 

환경미화원과 환경직 공무원 모두 경쟁률이 높고 업무 강도가 약하지 않으며 힘든 편이라고 합니다. 환경직 공무원도 일반적인 기술직 공무원과 달리 현장에서 일하는 비율이 높습니다. 

 

 

 

  • 환경 미화원의 선발 기준은?

면접 시험과 별도의 체력 테스트의 과정을 거쳐 선발 됩니다. 필기 시험이 없는 것이 특징이며 1차 서류전형에 통과 후 2차 실기 시험으로 체력 검정을 봅니다. 2차 체력 검정을 통과하게 되면 3차 면접 시험이 있습니다. 최종 3차 면접까지 통과해야 합격이 가능합니다. 1차 서류 심사에서 대부분 해당 지자체에 주민등록이 등재되어있는 사람을 모집합니다. 따라서 아무런 연고지가 없는 지역에 지원하는 것은 어렵겠습니다.

 

 

강서구 서류 심사 가산점

 

 

강서구에서 공고한 서류 심사 가산점을 보면 거주기간이 5년 이상일 때 3점, 국가 유공자나 부양 가족수, 장애인 부양 여부가 각각 가산점이 들어가는데 최근 경쟁률이 높아지다보니 5년 이상 거주에 부양가족이 둘 이상은 되어야 합격선에 도달할 수 있다고 봅니다. 최종합격을 위해서 2차 실기 시험도 중요한데요. 주로 달리기나 던지기, 옮기기 등 기본적인 신체 능력을 봅니다.

 

 

울산 동구청 2차 체력 검정 측정 종목

 

 

위 사진은 울산 동구청 모집 공고를 가져온 것입니다. 모래 주머니를 메고 50m 달리기, 악력, 배근력, 1분 윗몸일으키기를 봅니다. 서류 심사 가산점과 체력 측정 종목은 해당 지자체 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환경 미화원을 준비하고 계신다면 지원하고자 하는 지자체의 모집 공고문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 환경 미화원의 근무시간는?

각 지자체마다 근무시간이 다르고 어떤 업무를 배정 받느냐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주 5일 에서 6일 근무를 하며 하루 8시간에서 9시간 정도 근무 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새벽 3시에 출근하고 오전 11시에 퇴근을 합니다. 주 5일 근무자만 주말에 추가 근무가 있다면 수당이 별도로 나오며 계절에 따라 근무 시간을 조정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환경 미화원의 연봉은?

준 공무원에 속하면서 월급여와 연봉이 호봉 수에 따라 받습니다. 일반적으로 초봉의 경우 180만원에서 200만원 정도 이며 새벽 근무 수당과 기타 수당을 포함하면 250만원에서 290만원 정도 받습니다. 3호봉 정도 올라가면 월 평균 300만원 이상이고 연봉으로 따지면 4500만원에서 5천만원 정도 수령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각 지역별로 월급 계산 방법이 다르니 자세한 부분은 지원하고자 하는 해당 지자체에 문의하면 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